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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정보

서울 지하철(1호선~8호선) 파업 소식 알아보기

by 화려한하루와 2022. 11. 9.

서울 지하철(1호선~8호선) 파업 소식 알아보기

경기도나 인천에서 서울로 출퇴근 하는 분들이나 서울 시내에서 시내간 이동을 위하여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통수단은 지하철일 것입니다. 여기에 최근 전장연 시위까지 이어지면서 정말 해당 노선을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지옥이나 다음없는 출근길을 맛보고 있습니다. 거기에 지난 경기도 버스 총파업 당시에도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 지하철이지만 지하철 역시 1호선부터 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30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혀 관련 내용을 미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법 운행

서울시와 정부가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30일부로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밝힌 민주노총, 한국노총으로 구성된 서울교통공사노조와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는 이에 앞서서 16일부터 역무원들의 21조 규정 검수 투쟁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이 경우 지하철 운행 자체가 축소되는 것은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규정대로 검수 이후 발차를 해야하기 때문에 운행 시간이 지연되거나 역에서 장시간 정차하여 지하철을 이용하더라도 제 시간을 맞추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지난 신당역에서 발생한 역무원 스토킹 사건으로 역무원이 사망한 사고사례에서 볼 수 있듯 인력 감축이 수반되면 결과적으로 나 홀로 근무를 하게 되고 이러한 유사사례가 또한 반복 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추진하고 있는 구조 조정안에 대한 반발로 실시됩니다.

인력 감축안

윤석열 정부 들어 공공기관 혁신을 기치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서울교통공사 입장에서도 1인 승무 도입, 안정 업무 외주화를 시행하여 인력감축을 하겠다고 밝혔으며 2026년까지 정원의 10%1,539명을 줄이겠다고 밝혀 이에 시민의 안전을 책임져야하는 공사로써 책무를 다하지 않으면 시민의 편에 설 것이라고 밝혀 강대강 충돌은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파업에 따른 운행률

파업이 전면적으로 시행되면 1호선에서부터 8호선까지 감축 운행은 필수적입니다. 평상시 대비 떨어지는 운행률은 1호선은 53.5%, 2호선 72.9%, 3호선 57.9%, 4호선 56.4%, 5~8호선은 79.8% 정도로 알려졌으며 주말의 경우 운행률은 전 노선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 전망입니다.

이어지는 기간산업 파업

복지정책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어진 정치인들이지만 공무원, 공사, 공단 등 공기업을 보는 시각에서만큼은 극명하게 갈리는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현 정권은 효율성을 중시하는 시각을 가지고 있는 정권으로 국민의 세금이 투입되는 공무원, 공사, 공단 등 공기업에 대한 허리띠 조이기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바 이러한 저항은 도시 곳곳에서 이어질 전망입니다. 시에서는 비상수송대책을 준비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향후 이러한 내용 역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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